무규칙 이종블로그.

docean.egloos.com



커뮤니티의 영원한 떡밥, 연애. by 수시아

커뮤니티가 붕괴되는 가장 흔한 패턴으로, 이성異性 회원과의 사이에서 생기는 각종 추문이 있다. 여성 회원이 남성 회원들의 지지에 의해 '네임드'로 등극하여 유사 권력이 생기고, 이를 시기한 다른 회원의 뒷담화로 인해 갈등이 생겨난다. 여기서 더 나아가면, 특정 회원끼리의 연애, 극단적으로는 오프모임에서 성추행 사건까지 일어나게 된다. 이쯤되면 거의 망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실제로 디씨인사이드 토이갤러리는 강간사건(여론몰이로 상당량의 진실이 희석되었다)으로 갤러리가 한번 뒤집어졌고, 이는 지금도 토이갤러리의 오명으로 남아있다.

이 문제가 가장 흔하면서 고질적인 이유는 이성異性, 정확히 말하자면 남성회원들이 여성회원을 연애대상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때부터 커뮤니티는 공통의 취미를 공유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본래 취지는 사라지고, '종족보존'의 장으로 변질되어간다. 이 연애관계에 끼지 못한 사람들은 자연스레 소외당한다. 그렇기에 연애처럼 커뮤니티를 순식간에 박살내는 떡밥도, 어느 커뮤니티에서나 통하는 떡밥도 드물다. '문중'이 왜 천하의 몹쓸놈인지, '망콘콘'이 어떻게 패망했는지 다시 생각해보자. 그들이 여성에게 관심을 가지고 그들에게 손을 대자, 그들이 가진 명성은 땅에 추락했다. (문중은 아직도 문중빠가 설치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이성이 존재하지 않는, 한가지 성으로만 뭉쳐있는 커뮤니티가 가장 이상적인 형태라 생각한다. 이성이 존재하는 한, 그 커뮤니티의 평화는 언제든지 붕괴되기 쉽다. 그러니 커뮤니티의 회원들이 연애질은 오프라인에서만 하고 커뮤니티에서는 남녀 구분없이 조용히 지낸다면 그만큼 좋은 일도 없겠다. 하지만 '자신의 취미를 알아주는 이성'을 구하기 위해서인지, 아니면 그냥 종족보존의 욕망을 멈출 수 없는건지는 몰라도, 연애문제는 앞으로도 끝이 없을 것이다. 남자와 여자가 존재하는 한. 아예 사관학교처럼 '커뮤니티내 연애 금지'를 만들어 놓을 수도 없는 일이니 더더욱 골치아프다.

트랙백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TrackbackURL : http://docean.egloos.com/tb/4162271 [도움말]
  • Who killed Cock Robin? 2009/02/19 21:33 #

    커뮤니티의 영원한 떡밥, 연애. 최근 이 바닥에서는 커뮤니티보다는 블로그를 선호하는 정세다. 왜 블로그를 선호할까? 그 이유는 간단하다. 최소한 블로그의 시스템상 커뮤니티처럼 오박살나는 경우는 없기때문이다. 오직 블로그가 오박살나는 건 자기 자신때문이지, 남때문에 오박살나는 경우는 없다. (예외랍시고 드는 망콘콘의 사례는 입에 담을 가치도 없다.) 커뮤니티의 영원한 떡밥, 연애.에서 하는 이야기가 틀린 이야기는 아니다. ...... more

덧글

  • 테슬라민트 2009/02/19 13:37 # 답글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보다 빠르게
    새볍씨와 붕가하겠습니다.
  • 파르마콘 2009/02/19 13:45 # 답글

    결론은 수시아 최강자지만이 홀로 오롯하다
  • 비로그인 2009/02/19 13:46 # 삭제 답글

    한가지 성으로만 이루어진 커뮤니티라...코챈은어떤가요?(..)
  • 비로그인 2009/02/19 13:47 # 삭제

    아 물론 부녀자들이 서식하던 판만
  • 미랑 2009/02/19 13:47 # 삭제 답글

    분명 「이상한 나라 리리안」은 남자소굴..;;
  • 월광토끼 2009/02/19 13:51 # 답글

    아 이 경우 참 자주 봤습니다 ^^
  • 키세 2009/02/19 14:10 # 답글

    이거 공감 ㅇㅇ
  • 모카 2009/02/19 14:38 # 답글

    젖절한 짤방 선택
  • 神無月 2009/02/19 14:48 # 답글

    근데 그 이성이 도저히 못 봐줄 외모라면 아무 상관없을듯
  • 로리링 2009/02/19 19:20 #

    도저히 못봐줄 외모여도 없으면 그것도 되는 경우도 있는듯.
  • 알바트로스K 2009/02/19 14:56 # 답글

    인터넷 음악방송이 지속 가능한 이유기도 함.
    뭐 물론 요새는 아프리카로 보는방송까지 나오긴 하지만.
  • 롱기누스 2009/02/19 14:58 # 삭제 답글

    그러니까 남자들은 여자를 멀리하고 자위행위를 하는 게 낫습니다
  • ㅁㅁ토모요 2009/02/19 14:59 # 답글

    그래서 내가 아직도 동정인거에요.
  • 로리링 2009/02/19 19:20 #

    설마.
    그거랑은 무관할걸.
  • ㅁㅁ토모요 2009/02/19 15:00 # 답글

    참고로 토갤 강간사건은 사실무근으로 알고있는데 'ㅅ'
  • jagddoga 2009/02/19 15:00 # 답글

    빌리형 몇번 올리면 알아서 퇴치 됩니다 ㄲㄲㄲ
  • Siruru 2009/02/19 15:30 # 답글

    아이시아는 내 마누라
  • ... 2009/02/19 15:50 # 삭제 답글

    나는 패망해도 좋으니 그 진흙탕에 좀 끼어봤음 좋겠다...

    이러다 마법사가...
  • 파인로 2009/02/19 16:02 # 답글

    동성애의 가능성에 대해선 언급하진 않는 글이군요. 사실 본문처럼 이성애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극단적으로 많긴 하지만요.
  • 스이 2009/02/19 16:10 # 답글

    토이갤 강간사건... 아아... 후우
    '강간'은 아니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 진주여 2009/02/19 16:36 # 답글

    코챈 <- 이상적인 커뮤니티 ㅇㅅㅇ?
  • Laputian 2009/02/19 16:37 # 답글

    면갤에 여자갤러 한 명 오면 덕후들은 일단 달려들고보죠.
  • 로리링 2009/02/19 19:21 #

    면갤에 여자갤러 한 명 오면 덕후들은 일단 갈구고 보던데.
    일전에 여자-면갤러의 여친- 한명 왔더니 엄청 갈궈서 쫒아내서
    결국 그 면갤러랑 헤어졌다던데.
  • Laputian 2009/02/19 20:13 #

    달려든다는 게 다굴깐다는 뜻이었는데 의미전달이 좀 잘 안 된 듯.
  • 디씨가뭥미 2009/02/19 16:53 # 삭제 답글

    그러니까 남자는 여자를 멀리하고 자위행위를 하는게 낫습니다

    짤방 적절한듯.

    은훼이크고 수샤도 솔로ㅇㅇ?
  • 린츠 2009/02/19 17:17 # 답글

    코챈이 이상적인 커뮤라니 덧글읽다 격뿜

    아무튼 수시아가 최강자지
  • Luyoha 2009/02/19 19:34 #

    222222222222222222
  • 무플박사 2009/02/19 17:36 # 삭제 답글

    남녀회원 비율이 적당하면 안 생김 저런 일은.... 가끔 여자들이 자기가 여자인걸 무기로 커뮤니티 상위에 올라가려 할때 저런 일이 생기지.

    그런 의미에서 여자회원을 쫒아내주시는 와갤의 SEED=_=는 와갤 유지에 공헌한다고 볼수 있네여
  • 로리링 2009/02/19 19:22 #

    정답.
    그런데 문제는 낚이는 남자들이 있으니까 그게 더 문제.
  • 작가 2009/02/19 21:57 # 삭제

    커뮤니티 박살에 지대한 공헌을 하신분이 이런말을 하니 배꼽이 도망가서 목을 맬 일이네.
  • 소시민A군 2009/02/19 17:58 # 답글

    망콘콘 추도사 같은 느낌이 듭니다.
  • qwerty 2009/02/19 18:23 # 삭제 답글

    만약 망콘이 지금 까지 살아있었으면 얼마나 많은 병신짓을 했을지
  • oxin 2009/02/19 18:32 # 답글

    그냥 뭐 디씨든 게임이든 어디든 여성은 없다고 생각하면됩니당
    여자X 후로게이O 넷카마O
  • 쿠쿨이 2009/02/19 18:55 # 삭제 답글

    뭐, 전반적으로는 공감가는 내용도 꽤 있지만...
    다른 건 둘째치고 변기에 싼 똥 인증이나 해대는
    코챈 임시대피소가 건전한 커뮤니티가 되는건 아니거든...

    결국, 이 결론에 좀 더 설득력을 더하려고 하면...
    같은 성끼리 뭉쳐 있으되, 다양한 성격의 사람들이 모여야지...
    커뮤니티가 유지되려면,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이 모여야는건 당연하다만...

    썩어빠진 부녀자(腐女子, 후죠시)나 모여있거나...
    혹은 더러운 오덕새퀴들이나 모여있는 사이트가 제대로 굴러갈리는 없지...;;
    '자정'이라는게 전혀 안 되니, 병신도 그런 병신이 더 있을리가 없지...

    남녀 성비율이 비슷하다고 이 떡밥이 안 나오는 것도 아니오...
    발정난 넘/냥이나 낚을려고 하는 녀석들이
    커뮤니티의 성비가 비슷하고 아에 없을리가 만무
    물론 여자가 상대적으로 적으면
    여자가 불순한 의도로 이 떡밥을 던지기 좋겠지만... (굉장히 천박하지만...)

    이건 전적으로 남자던 여자던 불순한 의도로 떡밥을 던지는
    하이에나 같은 녀석들이 문제이지...

    그런데 진짜 문제는 그런 하이에나 녀석들을 거르고 막을 방법이
    영... 마땅찮다는 점이지...
    처음엔... 워낙 가면을 잘 써서 말이야...
  • 쿠쿨이 2009/02/19 19:48 # 삭제

    방문객이 모든 포스팅에 공감해야하는건 아닌데...
    "커뮤니티와 그 적敵들" 시리즈를 써온 레베루를 봐선...

    이 글의 결론은 솔직히 흠좀무...란 생각이 드네
    어쨌든 내가 미안 ㅜ
  • 수시아 2009/02/19 22:09 #

    물론 단성적 커뮤니티라 해도 문제는 있을 수 있죠. 남자만/여자만 있다고 해서 완벽한 건 아니니까.
  • 닭대가리 2009/02/19 19:20 # 답글

    그러니까 군대같이 남자들만 모여있는게 제일 좋다 이거구먼.
  • 로리링 2009/02/19 19:23 #

    적절한듯.
  • 에리카 2009/02/19 20:22 # 삭제 답글

    그러니까 군대같이 남자들만 모여있는게 제일 좋다 이거구먼22222222
  • 저기요 2009/02/19 20:24 # 삭제 답글

    물어볼게 많아서 번호 매겨 봅니다.

    1) 여기는 방명록 같은거 없나요? 팬 서비스 차원에서 하나 만들어 주면 감사.
    2) 원 안에서 웃고 있는 소년(콩글리쉬로 스마일 서클 보이?) 주위에 적힌 영어 뜻이 뭔가요? <나는 농아자인 것처럼 행세하는 것이 내 역할이라고 생각했다.> 이렇게 해석해도 되나요?

    3) 문중 사건은 이후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궁금하네요. 가능하면 후속 보도 부탁.

    4) 웃는 소년이 카테고리를 가리던데 치우면 안 되나요?
  • 수시아 2009/02/19 22:07 #

    1. 만들어봤자 관리하기 벅차서 안합니다.
    2. '나는 무엇이 될지 생각했다, 나는 벙어리들의 한 사람처럼 행동했다.'
    - 호밀밭의 파수꾼. J.D. 샐린저.
    3. 그래서 피해자인 ##씨가 직접 문중과 싸우겠다 하는군요.
    4. 웃는 남자 안치웁니다.
  • ENCZEL 2009/02/19 20:26 # 답글

    커뮤니티에서 왜 꼭 남/녀 구별을 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음둥.
    그냥 성구별 이전에 유저 아닌가염.
    아무튼 남-녀 간의 서로에 대한 관점차이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계속 평행선인 듯.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추천.
  • 쿠쿨이 2009/02/19 21:15 # 삭제

    님하는 이 글을 제대로 이해 못 한듯요...

    솔직히 말해서 이 내용을 이해한다면,
    정말 막장스러운 커뮤니티 여러개는 경험하셨을 테니깐요.
    혹여 모른다면, 앞으로도 계속 모르는게 좋을지도 모르겠네요...;;

    남/녀의 구별이니 차별 사고 관점의 차이를 이야기하는 내용이 아닙니다.
    발정난 갑이건 자신의 성을 무기화해서 낚으려 드는 을이건...
    서로 이성이기에 일어날 수 있는 문제거든요...
    (온라인이란 오프에서 일어나는 추잡한 음모들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어요.)
    뭐 본능이니 태초에 타고난 것이니
    사건이 일어나면 그를 설명하는 선에서라도 언급할 필요성은 충분히 있지요...

    다만, 이번 글은 결론이 좀 억지 같아서...;;
  • ENCZEL 2009/02/20 18:37 #

    -_-;;;??? 아 예....
  • 유령회원 2009/02/19 20:35 # 답글

    엠엔캐스트 부☆활! 이 사태에 과연 수시아는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다음주를 기대해 주세요,.,,응?)
  • 望月 2009/02/19 21:10 # 답글

    ㅁㅇㄴㄻㄴㅇㄹ
  • The쿠리 2009/02/19 21:40 # 답글

    수시아님 솔로였음??
    난 솔로 아님 !! <
  • 1a2a3a 2009/02/19 21:54 # 삭제 답글

    까리하다.
  • 라일락심슨 2009/02/19 23:10 # 답글

    이번에는 참 예리한 떡밥을 물고 오셨네요 'ㅅ' 잘 읽고 갑니다.
  • flax 2009/02/20 01:43 # 삭제 답글

    그냥 여자들은 오덕블로그에 안 오는게 편함
  • 루나티 2009/02/20 02:25 # 삭제 답글

    팬커그라고 그거 때매 한때 망할 뻔한(그외 이유도 많지만)
    커뮤니티에 있어서 좀 공감 -_-;;
  • ScrapHeap 2009/02/20 08:55 # 삭제 답글

    여성 회원이 남성회원들에게 '연애 대상' 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거 참 재미있는 문장인 거 같음. 시각이 드러나.

    '남성회원들이 여성회원을 연애대상으로 보기 때문이다' 아닐지.
  • Manglobe 2009/02/20 09:31 # 삭제

    처음엔 이 덧글을 보고 무슨말씀이신가? 했는데 이제는 좀 어떤 의미로 말씀하셨는지 이해가 되네요.

    수시아씨가 남자이기때문에 그런 관점으로 말한건 하는수 없는일...?

    뭐 마초주의자 남동생이 있어서 이해는 갑니다만서도....

    수시아는 좀더 중립적인 입장에서 말해줄줄 알았는데~~~
  • 수시아 2009/02/20 10:30 #

    스크랩님 지적대로 수정합니다.

    다만 맹글로브씨의 '저에 대한 무한한 신뢰'는 받아들이기 힘들군요.
    저에게서 뭔가 대단한걸 원하시는 건가요?
    제멋대로 기대하고 제멋대로 실망하시는군요.
  • Manglobe 2009/02/21 14:18 # 삭제

    스크랩님께는 죄송한 일이지만 (님 댓글에 답글달면서 상관없는 내용을 적는게...) 수시아씨께 답변합니다.

    수시아씨 오해한점은 사과드리겠습니다. 찌질열전 등의 포스팅에서 상당히 객관적인 (제 생각이긴 합니다만...) 관점을 보여주셨기 때문에 그래도 약간의 기대를 하게 되었습니다. 별로 심각한 의미로 마지막 줄을 적은건 아니였는데 부담스러우셨다면 죄송합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수시아씨의 민감한 반응 의외입니다. 그렇게까지 부담스러워하실줄은 몰랐구요.



  • 큐팁 2009/02/22 12:51 #

    위에 맹글로브님 끝까지 자기 중심적이시네
    여전히 '민감하지 않게 반응할 걸' '기대' 하신거군요.
    그런 태도가 더 화나게 만들죠ㅋ
    '어..너 쿨할줄 알았는데 찌질하구나? 의외네'
  • 패낙유 2009/02/20 13:08 # 삭제 답글

    커뮤니티 내의 발정난 남케들이 문제...
    그리고 여케라고 날뛰는 자들도 문제
  • ㅁㄴㅇㄹ 2009/02/20 15:38 # 삭제 답글

    코챈에 떡밥 올라왔었는데
    망콘콘이 이글루스 다시 한다는 거 최트루?
    누가 자기 학원 컴퓨터실에서 망콘콘 발견해서 히스토리 까봤다는데
    면갤이랑 이글루스랑 코챈 성판이랑 돌아다닌다던데.
  • 벚꽃냥이 2009/02/20 18:28 # 답글

    내가 여캐를 하는 이유는 다 이거 때문이라니까여.

    솔직히 츠루펫탄 법미 찬양 오오
  • Mayday 2009/02/20 18:55 # 답글

    그게 니가 애인이 없는 변명인 거냐 볍시나
  • 가슴남자 2009/02/21 02:37 # 삭제 답글

    동성으로 이루어진 갤러리라함은, 성적소수자 모임이 있습니다만,
    예, ㅋㅊ을 생각하면 지신겁니다.

    어쨌든 동성 뮤니티에도 안 좋은 일은 생기기 마련인겁니다.
    연애때문에 생기는 분란은 소수에요. 다만 여러 떡밥(돈, 사기 등등)과 뭉쳐서 어떻게 키우는가가 중요한거지.
  • 수시아 2009/02/21 11:33 #

    네. 쓰면서 그점에 대해 부연설명하는 걸 잊었습니다.
    동성으로 되었다해도 문제는 있을 수 있죠. 다만 '연애떡밥'의 파괴력이 덜해서 그렇지.
  • 레온 2009/02/21 13:02 # 삭제 답글

    흠.. 제가 다니는곳은 운영자의 순수한 여동생이 채팅방에 와서 다들 환호했습니다만, 정확히 3달후 그녀는 저희들 때문에 성격이 바뀌어서 결국엔 이성으로 느껴지지 않고 같이 놀기만 합니다... 어떻게 여자가 미트스핀과 그 자매품들을 뿌리면서 다니는거지 OTL
  • ㅇㅇ 2009/02/21 23:02 # 삭제

    여자가 미트스핀 뿌리고다니는건 그렇게 놀랄일은 아닌뎁쇼

    하지 않겠는가 <- 이게 뭔지 모르는거임?
  • Clyde 2009/02/21 14:46 # 삭제 답글

    연애사건이 생겨도 당사자들만 타격 입는 선에서 끝나고 커뮤니티는 건재한 경우도 여럿 봤어요. 전 동성들만 있는 커뮤니티가 권력 싸움 따위로 붕괴하는 걸 더 많이 본 것 같아요. (여자들만 있는 동인녀 모임-_-이라든가 로리타패션 커뮤니티라든가 반대로 남자들만 있는 슈로대 동호회 등) 문제는 자정능력이겠죠.
  • 모레노 2009/02/21 15:12 # 삭제 답글

    글쎄... 한참시기에는 술만조금 들어가면 오크에게도 아랫도리가 반응하니...
    중요한건 커뮤니티내에서 활동하는 회원들은 아무리 인터넷안에서 활동한다지만 결국은 사람이라는 것이기 때문에... 자정능력같은것은 기대하지 않는것이 좋겠군요.

    미꾸라지 한마리가 물을 흐리는것이 아니라 이미 사람들이 물속에 들어가서 물장구치며 장난 치는 동안 이미 물은 흐려져 있는거고 그것을 애꿎은 미꾸라지에게 덮어씌우는것은 아닌가라는 생각도 들기는 합니다.
  • 모레노 2009/02/21 15:15 # 삭제 답글

    그리고 개인적으로 궁금한점 토이갤 사건은 '강간'입니까? 아니면 미성년자들의 합의에 의한 '성관계'입니까? 그것도 아니면 단체 '떼씹'입니까? 만약 정말로 진실로 이런것들도 아니고 그들이 주장하는대로 아무런 사건이 아니라면(악의적인 합성으로 피해를 봤다는건 그들의 주장으로 알게되었습니다만) 왜 아니땐 굴뚝에 연기가 난걸까요? 참 궁금합니다.
  • ... 2009/02/21 18:16 # 삭제

    어떤남자애가 여자애를 강간했는데 가해자랑 피해자가 그걸 가지고 토이갤에서 싸웠나? 그랬는데 누가 여럿이서 그런거다 그렇게 이야기를 했는데 다들 그걸 믿어서 난리가 났었다고 그러던데요.
  • ... 2009/02/21 18:19 # 삭제

    글고 아시겠지만 살다보면 가끔 아니땐 굴뚝에서도 연기 납니다....
  • 사상 2009/02/22 00:12 # 삭제

    http://adoru0083.egloos.com/4833219

    요거 읽어보세요.
  • 비정상 2009/02/22 05:50 # 삭제 답글

    수시아가 최강자지
  • 사단난사탄 2009/02/22 21:01 # 삭제 답글

    그놈의 커뮤니티 년들때문에 사단나서 막장직전까지 갔다온 새끼가 여태 알고있던사람중에서도 두명
  • Manglobe 2009/02/23 14:28 # 삭제 답글

    큐팁// 뭐 그렇게 해석하셨다면 하는수 없지요. 하지만 제가 님으로부터 지탄받을만큼 잘못한것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요. 일단 저는 주인장을 까려는 의도가 전혀 없었고 저의 의견이 다른 사람을 공격하는 내용도 아니었는데 말이죠. 저는 단지 저의 의사를 전달하고자 한것뿐입니다. 제 답글의 어떤 부분이 자기 중심적이었는지 왜 그것이 문제가 되는지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수시아씨 의외로 부담스러워 하시네요" 한게 자기 중심적이라면 님께서 "맹글로브 자기 중심적이네" 하신것도 님께서 자기 중심적으로 저를 판단하시는 행위 아닙니까? 그렇다면 제가 자기중심적이지 않게 말할수 있는건 사실밖에 없겠네요. 오늘이 며칠이며 서울이 한국의 수도다 하는것 같은것 말입니다. 실상 그렇게 따지다 보면 정보의 나열만으로 자기 중심적인 의견을 표현할수 있기에 아예 문장도 무작위로 써야 하는게 되겠지요. 저는 분명히 주인장에게 사과했습니다. 그 사과를 받아들일지 말지 하는건 수시아씨께 달린거지 님께서 "맹글로브 사과 그따위로 하는거냐?" 하실 문제는 아닌것 같구요.
  • 엠피 2009/02/25 00:47 # 삭제

    하지만 수시아는 무거운 침묵을 유지할 뿐이었다.
  • ㅁㄷ 2009/02/27 00:22 # 삭제 답글

    그러나 끈질기게 봊이추적자라는 컨셉을 미는자가 있었으니...
  • Break 2009/02/27 19:50 # 삭제 답글

    인터넷에서 상습적으로 사기치던 바리사다라는 사람 제보.

    전 네이버 마성전설 카페 관리자였고, 그때도 사기쳤음.

    그리고 힙합플레이야, 플레이XP에서 회원의 돈을 뜯은 사기꾼임.

    찌질열전 없어도 이정도 찌질이는 까야할듯. 거의 도더리수준
  • Break 2009/02/27 19:51 # 삭제 답글

    http://www.playxp.com/community/freeboard/view.php?article_id=1774597

    일단 사기 피해자중 한명의 글.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link

adsense